휴대폰(핸드폰)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수명) 효율 확인해보자(Feat. 갤럭시노트20)
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휴대폰(삼성 스마트폰)/어플(앱)

휴대폰(핸드폰)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수명) 효율 확인해보자(Feat. 갤럭시노트20)

휴대폰(핸드폰)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수명) 효율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배터리 사이클이 무엇인가요?

배터리 충전을 한 횟수를 말합니다.

▶ 배터리 사이클 숫자가 높으면 안좋은건가요?

좋다고 말할수는 없겠죠?

 

 

이 작업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안드로이드10 버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휴대폰(핸드폰)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 효율 확인해보자(Feat. 갤럭시노트20)

휴대폰을 사용하면 반드시 일정 시간마다 배터리 충전을 해야 하는데요 일반 폴더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변화하며 우리의 삶이 획기적으로 달라졌지만 배터리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달라진게 있다면 휴대폰 크기에 살짝살짝 변화가 있으면서 배터리의 크기가 약간씩 달라졌다는 정도겠죠.

그래서 어딘가 이동을 할때는 보조배터리는 필수일 정도로 배터리를 많이 잡아먹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통신속도가 3G -> 4G(LTE) -> 5G 로 변경되며 배터리 소모량은 더 커졌는데 충전없이 반나절만 지나도 대부분의 휴대폰은 배터리가 절반 이하로 떨어지며 휴대폰을 오래 사용한 경우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는 상황까지 오게 될 수 있죠. 이것은 바로 휴대폰 배터리 사이클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로서 배터리 충전 횟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는 특성상 교체 외엔 해결방법이 없는 현재 기술력의 한계라고나 할까요?

 

 

- 내 휴대폰 배터리 사이클과 성능(수명)을 보자

휴대폰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을 보기 위해서는 일반 설정에서는 불가능하며 특정 앱을 설치하여 확인해야 하는데 저는 phone info & accubattery 라는 앱을 사용하였으며 안드로이드10 버전이 되고는 성능까지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더라구요. 하지만 배터리 사이클만 봐도 대략적인 상황을 알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프레이스토어에서 phone info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 결과입니다. 우선 GENERAL 및 CSC CODE를 보면 휴대폰 생산 날짜와 기종,색깔 등 몇가지 정보가 보입니다.


ANDROID 탭과 HARDWARE 탭을 보면 휴대폰 버전 및 빌드버전도 보이고 여러가지 정보들이 보입니다. 물론 휴대폰 정보를 보여주는 앱이기 때문에 이정도는 보여줘야 하겠죠?


PERSONAL 및 MONITOR 탭에서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을 볼 수 있는데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노트20 울트라 휴대폰의 배터리 사이클이 165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효율은 볼 수 없는데 안드로이드10 버전으로 올라가고 난 뒤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버그가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다른 앱에서는 배터리 성능(수명)을 확인할 수 있는데 accubattery 앱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앱으로 확인한 결과인데 현재 배터리 수명이 98% 남아 있다고 합니다. 아이폰은 설정에서 수명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데 갤럭시는 수명 확인이 즉시 되지 않아 이러한 점은 조금 불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핸드폰)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수명) 효율 얼마나 되는지 앱을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기본 설정에도 배터리 수명이나 사이클을 알려주는 기능이 포함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