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앱(어플) 꺼짐 및 튕김(강제종료) 현상 재설정만이 대안일까
본문 바로가기

iOS 휴대폰(아이폰)/기술 및 노하우

아이폰 앱(어플) 꺼짐 및 튕김(강제종료) 현상 재설정만이 대안일까

아이폰 앱(어플) 꺼짐 및 튕김(강제종료) 현상 재설정만이 대안일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아이폰 어플이 자주 튕기나요?

자주는 아니지만 튕기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 듯 합니다.

▶ 재설정을 해도 튕기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초기화를 해보는게 어떠실까요?

 

 

이 내용은 아이폰 iOS 12.4.5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아이폰 앱(어플) 꺼짐 및 튕김(강제종료) 현상 재설정만이 대안일까

현재 갤럭시 휴대폰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보조 휴대폰으로 아이폰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아이폰의 기능과 여러가지 특징들을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기 위함인데요 간혹 감사합니다 및 잘봤습니다 와 같은 댓글이 달리게 되면 알게모르게 기분이 조금은 좋아지곤 합니다. 물론 모든 정보가 100% 확실하지 않기에 수정을 요구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지만 말이죠.

아이폰을 1년이 넘도록 사용하며 크게 문제는 없었는데 아무래도 휴대폰이 구형이기에 오히려 문제가 덜 발생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면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에 대해 불만섞인 목소리를 내곤 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이번 글의 주제인 앱 꺼짐 및 튕김 현상입니다.

 

 

- 아이폰은 왜 앱 튕김 현상이 있을까?

아이폰의 앱 튕김 현상은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닌데요 정확하게 어디서 튕기는지는 알 수 있는 정보가 없어 저도 확실하게는 알지 못하지만 아무래도 추측할만한 것을 두가지 추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OS 문제

일단 아이폰이 튕긴다는 버전이 확인되는 시점은 대부분 최신버전인 iOS 13버전에서 목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구버전(6,7)부터 시작하여 최신형 휴대폰인 아이폰 xr,xs 버전등 전범위에 걸쳐서 튕김 및 꺼짐증상이 있다는 것이죠. 참고로 iOS 12버전에서는 적어도 제 휴대폰 기준으로는 튕기는 증상이 목격되지 않았습니다.

2. 아이폰 하드웨어 스펙 문제

아이폰은 최적화를 한다는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갤럭시 계열 휴대폰과 비교해봤을때 램이 조금 더 낮은 편입니다. 예를들면 갤럭시S6 램이 3GB를 장착하고 나왔을때 아이폰6S는 2GB 램을 달고 나왔으며 최신형 휴대폰인 아이폰 11에 들어가는 메모리는 4GB인데 반해 갤럭시S10 휴대폰만 해도 램이 8GB가 장착되어 많은 앱들로 인한 램 점유율로 인해 하드웨어 스펙 관련 문제가 아닌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아이폰 앱이 튕긴다면 재설정을?

현재 아이폰 앱이 튕기거나 꺼짐 현상이 발견될 경우 할 수 있는 조치는 재설정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정확한 원인을 발견하지 못한 채 재설정만 하는게 해결 아닌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죠. 예를들면 윈도우에서 블루스크린이 뜨거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원인을 찾는데 드는 시간보다는 윈도우를 재설치하는게 더 빠른 경우도 있으니까요.


아이폰 설정의 일반으로 이동합니다.


일반 항목에서 맨 아래로 내리면 재설정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누르면 재설정 관련 항목이 등장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해볼 수 있는 방법은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입니다.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정보를 모두 초기화하는 방법인데 가장 해보기 쉬우며 데이터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이것이 제일 첫번째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해볼것은 모든 설정 재설정입니다. 기존에 설정된 값을 모두 초기화 하는 것인데 설정을 다시 해야 한다는 단점은 있지만 그래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라면 이정도는 감수해야 하겠죠?


마지막으로 해볼 것은 코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입니다. 말 그대로 기기를 초기화하여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는 방법인데요 이 작업을 하기 전에는 아이튠즈에 데이터를 모두 백업한 뒤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작업을 완료하고 나면 앱이 다시 튕기는지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 몇일간은 백업된 데이터를 복원하지 말고 사용해봐야 하며 튕기지 않는다면 백업된 데이터를 복원하여 휴대폰을 다시 사용해봅니다. 

데이터 복원을 하고 난 뒤 튕김 현상이 생긴다면 앱이 너무 많이 설치되어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으며 그것이 아니라면 기타 다른 문제로 인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므로 결국 데이터의 특정 어느 부분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고 할 수 있겠죠? 

 

 

아이폰 앱(어플) 꺼짐 및 튕김(강제종료) 현상 재설정만이 대안일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에 들어가는 램 용량이 적은게 의심이 되는데 기분탓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