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핸드폰) 비행기모드 적용시 문자 및 부재중 전화 표시 여부
본문 바로가기

iOS 휴대폰(아이폰)/기술 및 노하우

휴대폰(핸드폰) 비행기모드 적용시 문자 및 부재중 전화 표시 여부

휴대폰(핸드폰) 비행기모드 적용시 문자 및 부재중 전화 표시 여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비행기모드 적용시 문자가 오면 나중에라도 알 수 있나요?

휴대폰이 정상으로 되돌아갔을때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비행기모드 적용시 전화가 오면 나중에라도 알 수 있나요?

전화가 왔다는 사실을 알 수 없습니다.

 

 

이 내용은 아이폰 SE 2 iOS 14.4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휴대폰(핸드폰) 비행기모드 적용시 문자 및 부재중 전화 표시 여부


휴대폰을 사용할때 간혹 사용하는 모드가 있는데 비행기모드입니다. 비행기가 이륙할때 전파방해를 받아 통신 이상이 생기지 않게 통신 관련 기능을 차단하게 만들어주는 비행기모드는 이름만 비행기모드일뿐 비행기를 거의 타지 않는 저로서는 그냥 유명무실할 기능일 뿐입니다.

그런데 비행기모드를 사용할때가 간혹 있습니다.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을때 비행기모드를 켜놓으면 되는데 이 상황에서는 인터넷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주변의 와이파이를 붙이면 전화는 되지 않는데 인터넷은 되는 아주 좋은(?) 상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셋팅을 했을 경우 문자 혹은 전화의 부재중표시는 어떻게 진행되는걸까요?

 

 

비행기모드 적용시 문자 수신 여부


비행기모드를 적용하고 문자를 보내면 다음과 같은 상황으로 진행이 이루어집니다.


송신할 휴대폰에서 문자를 보냅니다.


수신할 휴대폰에 비행기모드가 적용되어 있으면 문자 메세지를 받지 못합니다. 비행기모드를 풀고 전화통화가 가능한 상태가 되면 그제서야 문자를 수신받게 됩니다.

 

 

비행기모드 적용시 부재중 전화 수신 여부


비행기모드를 적용하고 전화를 걸면 아래와 같은 상황으로 진행이 이루어집니다.


전화를 걸어도 즉시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는다는 메세지와 함께 전화가 끊어집니다. 몇번을 해도 동일하며 이때 수신되는 휴대폰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어 비행기모드를 해제하기 전까지는 상대방이 전화를 걸었다는 것을 알 수 없습니다. 


이것을 해결해주는 시스템이 있는데 SKT 기준 골키퍼라는 부가서비스 입니다. 3사 통신사에 모두 존재하며 부가서비스 특성상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이용해야 하는데 SKT 골키퍼의 경우 550원의 부가서비스 비용을 납부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비행기모드를 풀었을때 전화가 왔다는 기록을 문자 메세지로 받을 수 있습니다.

 

 

휴대폰(핸드폰) 비행기모드 적용시 문자 및 부재중 전화 표시 여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