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설치된(삽입된) sim(심)카드 없음 문제 해결
본문 바로가기

iOS 휴대폰(아이폰)/기술 및 노하우

아이폰 설치된(삽입된) sim(심)카드 없음 문제 해결

아이폰 설치된(삽입된) sim(심)카드 없음 문제 해결법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sim 카드가 없다고 메세지가 나옵니다.

유심칩이 고장났을 확률이 높습니다.

▶ 유심칩이 자주 고장나나요?

정상적으로 장착했다면 고장날 일은 없습니다.

 

 

이 내용은 아이폰 iOS 13.6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아이폰 설치된(삽입된) sim(심)카드 없음 문제 해결

여러분은 어떤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나요? 저는 현재 이 글을 적기 위해 아이폰을 꺼내들었습니다. 아이폰을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보조용도나 간혹 이렇게 작업을 할 일이 있을때 꺼내 사용하고 다시 집어넣는 일이 반복되고 있지만 여러분들에게 정보를 전달해드려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작업을 하는게 크게 귀찮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이폰은 4시리즈까지 마이크로유심을 사용했으며 5시리즈부터는 그보다 조금 더 작은 나노유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심칩을 끼우고 아이폰을 켰는데 심카드가 없다는 메세지가 발생할때가 아주 간혹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유심칩이 장착되었다면 한번도 발생하지 않지만 이 메세지는 왜 발생하는걸까요?

 

 

- 설치된 sim카드 없음 메세지 왜?

대한민국은 유십칩이라 읽고 애플은 심(SIM) 카드라고 읽는데 해당 칩은 Subscriber Identity Module 이라 하여 가입자 인증 모듈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하면 아이폰에 끼워 사용하는 본인인증 카드 같은 존재인데 안드로이드 휴대폰에도 존재하며 모든 휴대폰에는 해당 칩이 최소 하나씩은 무조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메세지가 왜 나오는걸까요? 일단 정상적으로 유심칩을 장착했다면 이러한 메세지는 절대로 단연코 나올 수 없습니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태에서 휴대폰이 구부러지는 것을 제외한다면 아무리 센 충격이 가해져도 유심칩이 손상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유심칩을 교체하는 것 외에 별도의 방법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심칩을 빼낸다음 안쪽에 모래나 흙을 집어넣는 행동을 고의로 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유심칩의 문제일 확률이 99%거든요.

 

 

- 유심칩을 제거했다 재장착 해보자

유심칩을 빼기 위해서는 이렇게 아이폰 좌우 측면에 있는 구멍에 유심을 빼는 도구를 넣어(이름을 모르겠음) 유심 트레이를 빼내면 되는데 유심을 빼는 도구가 없다면 바늘이나 클립을 활용하여 빼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마저 없기 때문에 사무실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이플러(호치키스) 알을 이용하여 유심 트레이를 빼냈습니다. 하나로는 힘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두개를 이용하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유심 트레이를 빼내 유심이 아이폰에서 반쯤 빠진 모습입니다. 


유심 트레이를 아이폰에서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유심 트레이와 유심칩에 이물질이 묻어있는지 상태는 어떠한지 살펴봅니다. 정상적인 유심칩을 빼냈기 때문에 사진상으로는 당연히 이상이 없습니다.


그리고 유심칩을 다시 장착하면 좌측 상단 통신사 마크 및 전화 수신상태가 정상적으로 보여야 유심칩이 정상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만약 뜨지 않는 경우 휴대폰을 재부팅하여 정상작동하는지 확인해봅니다. 그래도 동일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100% 유심문제로서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아이폰 설치된(삽입된) sim(심)카드 없음 문제 해결 방법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봤습니다. 결국 유심칩을 제거했다가 재장착한 것 말고는 실질적으로 한 것은 없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