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휴대폰(핸드폰) RSRP 통화품질 확인 및 해결 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통화품질 확인이 즉시 가능한가요?
수치를 확인하여 즉시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 통화품질이 나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통신사에 연락하여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갤럭시노트20 및 SKT를 기준으로 경험한 글입니다.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RSRP 통화품질 확인 및 해결 방법
어느국가에서나 휴대폰은 해당 국가의 유심칩을 이용하여 가입자식별을 하고 전화통화 및 모바일 데이터 사용이 가능한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이 가능한 이유는 기지국이 수 Km마다 하나씩 촘촘하게 갈려 있어 해당 기지국을 연결 그리고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끊기지 않는 통화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직도 100% 모든 상황에서 통화가 100%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몇개월 전 전화통화가 불량하고 인터넷이 잘 되지 않는 현상을 겪은 적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런건 통화품질 확인을 하지 않아도 체감상 충분히 느낄 수 있으며 요즘 발생되는 통화품질 불량 증상은 대부분 휴대폰의 문제가 아닌 통신의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이 내용과는 약간 거리가 멀지만 통화품질 불량을 이유로 휴대폰을 교환하는건 이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휴대폰 RSRP 통화품질 확인을 해보자
휴대폰 통화품질을 확인하는 방법은 갤럭시 안드로이드 휴대폰 기준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휴대폰 기본 앱에서 *123456#을 누릅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T전화에 입력하였으며 T전화에서는 각종 서비스 모드로 진입하기 위해 입력을 해도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서비스모드로 들어갔는데 상단에 보시면 RSRP가 보이고 밑에 -74라고 써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다면 와이파이 연결 상태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0 ~ -80 : 아주 좋음
-81 ~ -89 : 좋음
-90 ~ -99 : 보통
-100 ~ -109 : 좋지 않음
-110 이상 : 아주 좋지 않음
수치는 -40부터 -110 또는 그이상까지 나올 수 있으며 대체적으로 통화에 이상이 없을 경우 -90을 넘기지 않는 편입니다.
통화품질에 이상이 있다면?
그렇다면 통화품질에 이상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터넷에서 알려주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서 네트워크 초기화, 유심칩 교체, 마지막으로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네트워크 초기화는 소용이 없었으며 유심칩 교체는 굳이 하지 않았습니다. 이걸 하면 된다는 사람이 있었지만 유심칩을 새로 구매하고 등록을 해야 하는 등 과정이 상당히 귀찮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을까요? 바로 SKT 기준 114에 전화를 하고 통화품질 및 인터넷 상태 불량을 이유로 AS접수를 진행하였습니다. LG에서 SKT로 넘어오고 난 뒤 몇일 지나지 않아 통화품질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을 즉시 느꼈으니까요.
AS 접수를 하게 되면 시간을 확인하여 업체에서 직접 가정방문을 하게 되며 주변 기지국 상태가 어떤지 조회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태가 좋지 않다고 판단되면 신호를 더 강하게 하거나 해당 방법을 적용해도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 집안에 소규모 중계기를 별도로 설치하게 되어 문제가 해결됩니다. 저는 후자가 아닌 전자방식으로 신호 강도를 올리고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RSRP 통화품질 확인 및 해결 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통화품질을 수치로 확인해본다고 해서 근본적인 해결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단지 측정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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