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핸드폰) 발신 번호 바꿔서(바꾸기) 문자 보내는 기능 언제 중단 되었나
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휴대폰(삼성 스마트폰)/기술 및 노하우

휴대폰(핸드폰) 발신 번호 바꿔서(바꾸기) 문자 보내는 기능 언제 중단 되었나

휴대폰(핸드폰) 발신 번호 바꿔서(바꾸기) 문자 보내는 기능 언제 중단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휴대폰 번호를 바꿔서 문자를 못보내나요?

이미 몇년전부터 휴대폰 번호를 변경하여 문자를 보내는 기능이 중단되었습니다.

▶ 번호를 바꿔 문자를 보내는 기능은 언제 중단되었나요?

이미 2014년경에 중단되었습니다.

 

 

발신번호를 바꿔서 문자를 보내는 기능은 왜 중단되었을까요?


휴대폰(핸드폰) 발신 번호 바꿔서(바꾸기) 문자 보내는 기능 언제 중단 되었나

휴대폰을 사용하며 예전에 장난식으로 전화번호를 변경해 문자를 바꿔 보내봤던 적이 있었습니다. 예전이라는게 제가 적어도 고등학교를 다닐 시절이니 지금으로부터 적어도 20년 전이라는 이야기가 되겠네요. 그때당시만 해도 스마트폰은 커녕 일부 학생들 가운데 휴대폰이 없는 학생도 존재했었으니 라떼는 말이야...가 실감이 나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1인 1휴대폰은 기본으로 가지고 다니지만 집안 경제력의 차이로 종류별로 다른 휴대폰을 들고 다닐거라 생각하는데요 잘사는 집은 고급형 프리미엄라인을 들고다닐 것이며 그렇지 않은 집은 중급형 또는 보급형 휴대폰을 들고다니게 되겠죠.

 


- 통신사들은 왜 번호를 바꿔 문자를 보내는 기능을 삭제했을까?

지금도 상대방에게 휴대폰 번호를 알려주지 않고 아이디만을 가르쳐준 뒤 반 익명상태의 카카오톡 채팅을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어플(앱) 내에서 진행되는 채팅일 뿐이며 정확하게는 문자(SMS)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요즘 왠만한 대화는 거의 대부분 카카오톡을 이용해 주고받다보니 사실상 SMS문자를 이용할 일은 그다지 많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동하기 ▶ 내달부터 휴대폰 발신번호 변경 문자 전송 차단···스미싱 등 차단 기대 

 

어쨌든 그것을 떠나 문자는 이미 오래전에 번호를 바꿔 보내는 것을 할 수 없도록 막았는데 정확히는 2014년 2월경 작업이 완료되어 이 이후로는 번호를 변경하여 문자를 보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문자발신이 가능한 유선전화 역시 차단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로는 번호를 변경하여 문자를 보내게 되면 긍정적인 효과는 하나도 없을 뿐더러 부정적인 효과만 생길 수 있다보니(악성 문자,피싱,스미싱 등) 사실 지금으로부터 6년전에 번호를 바꿔 문자를 보내는걸 금지하는걸 더 일찍 시작해야 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또한 휴대폰 보급이 가속화되던 시절인 2000년대 초반부터 이미 해당 정책이 적용되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 인터넷으로 문자를 보내도 번호를 바꿀 수 없나요?

인터넷으로 문자를 보내는 기능은 예전에도 존재하며 지금도 존재하지만 휴대폰이 문자를 보낼때 번호를 변경하지 못하게 적용이 된 것과는 다르게 1년 뒤인 2015년 4월경 적용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인터넷을 통한 문자를 보낼때 문자 앞에 무조건 'Web발신' 이라는 문구가 추가되어 발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인터넷 상에서도 번호를 변경하여 문자를 보낼 수 없습니다. 물론 일부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특정 목적에 한해서이며 일반적인 경우에는 대다수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말하면 Web발신이 앞에 붙은 문자는 번호가 일반전화번호든 휴대폰번호든 휴대폰이 아닌 인터넷 상에서 발송된 문자이며 해당 문자를 볼때 번호의 실 주인이 아닌 사람이 문자를 보냈을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라는 뜻에서 이와 같은 표기를 붙였습니다. 예전에는 피싱이나 스미싱같은것에 낚이지 말라고 이러한 조치를 해놨지만 요즘은 그런 의미로의 Web발신은 많이 사라졌죠.

 

 

휴대폰(핸드폰) 발신 번호 바꿔서(바꾸기) 문자 보내는 기능 언제 중단 되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현재의 Web발신은 그냥 문자역사의 흔적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